spglog는 C++용 고속 로깅 라이브러리로 헤더 파일만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라이브러리 컴파일 없이 헤더 파일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isual Studio 환경에서 spdlog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 헤더 버전 또는 빌드 후 라이브러리 버전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수 소프트웨어 설치
spdlog는 헤더 전용 라이브러리로 반드시 빌드해서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공식 페이지에서는 프로젝트 컴파일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빌드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환경에서 spdlog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거나 빌드하기 위해서는 다음 도구들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CMake : CMake를 통해서 MSVC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빌드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MSVC 컴파일러 포함) : spdlog 사용 및 빌드 시 필요합니다. C++ 11을 지원하는 MSVC 버전 필요
MSVC 버전 별로 지원하는 C++ 버전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Visual Studio 버전의 Microsoft C/C++ 언어 규칙
소스 다운로드
spdlog GitHub에서 소스 코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장소를 복제하거나,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후 사용합니다.
저는 저장소를 복사해서 사용하겠습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gabime/spdlog.git
헤더 전용 버전으로 사용하기
spdlog 소스 폴더 안에 있는 include 폴더를 프로젝트 폴더에 추가합니다. ( 직접 링크를 걸거나 프로젝트 폴더 내 복사 )
정적 라이브러리로 사용하기
spdlog 프로젝트를 정적 라이브러리로 빌드하여 사용해보겠습니다.
CMake를 통해 Visual Studio 솔루션 생성
CMake를 사용하여 Visusl Studio 솔루션을 생성해야 합니다. spdlog 소스 폴더로 이동 후 빌드 폴더를 생성합니다.
저는 x86 및 x64 빌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 spdlog 소스 폴더로 이동
cd spdlog
# x86용 build 폴더 생성
mkdir build
# x64용 build 폴더 생성
mkdir build64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 명령을 실행하여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을 생성합니다.
# CMake를 사용하여 빌드 프로젝트 생성하기
cmake CMakeLists.txt -B [빌드 프로젝트 경로] -G [Generator] -A [Architecture]
# Visual Studio 2022 - x86
cmake CMakeLists.txt -B build -G "Visual Studio 17 2022" -A Win32
# Visual Studio 2022 - x64
cmake CMakeLists.txt -B build64 -G "Visual Studio 17 2022" -A x64
만약 MSVC 버전을 사용한다면 [Generator] 부분을 해당 버전에 맞게 변경합니다.
# MSVC Generators 예시
Visual Studio 17 2022 = Generates Visual Studio 2022 project files.
Use -A option to specify architecture.
Visual Studio 16 2019 = Generates Visual Studio 2019 project files.
Use -A option to specify architecture.
Visual Studio 15 2017 [arch] = Generates Visual Studio 2017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ARM".
Visual Studio 14 2015 [arch] = Generates Visual Studio 2015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ARM".
Visual Studio 12 2013 [arch] = Generates Visual Studio 2013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ARM".
Visual Studio 11 2012 [arch] = Generates Visual Studio 2012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ARM".
Visual Studio 10 2010 [arch] = Deprecated. Generates Visual Studio 2010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IA64".
Visual Studio 9 2008 [arch] = Generates Visual Studio 2008 project files.
Optional [arch] can be "Win64" or "IA64".
CMake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build
및 build64
폴더 안에 spdlog.sln
과 같이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이 생성됩니다.
프로젝트 빌드 ( 정적 라이브러리 생성 )
정적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MSVC 플랫폼 및 구성에 맞게 총 8개의 정적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분 | x86 | x64 |
MT – Debug | libspdlog_MT_2022_x86D_v1.14.1.lib | libspdlog_MT_2022_x64D_v1.14.1.lib |
MT – Release | libspdlog_MT_2022_x86_v1.14.1.lib | libspdlog_MT_2022_x64_v1.14.1.lib |
MD – Debug | libspdlog_MD_2022_x86D_v1.14.1.lib | libspdlog_MD_2022_x64D_v1.14.1.lib |
MD – Relase | libspdlog_MD_2022_x86_v1.14.1.lib | libspdlog_MD_2022_x64_v1.14.1.lib |
Visual Studio 2022에서 플랫폼에 맞게 build 또는 build64 폴더에 있는 솔루션 파일을 열고, 구성에 맞게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출력 폴더에 정적 라이브러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pdlog 라이브러리 참조
이제 console 프로젝트를 생성 후 spdlog 헤더 파일과 생성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파일 로그를 남겨보겠습니다.
console 프로젝트 생성
간단하게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spdlog를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spdlog 헤더 파일 및 라이브러리 복사
spdlog 소스 폴더에 있는 include 폴더
와 정적 라이브러리
를 프로젝트에 맞게 솔루션 내 적절한 위치에 복사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솔루션 파일이 있는 위치에 include 폴더
와 lib 폴더
를 생성하였습니다.
console 프로젝트에 참조 폴더 추가
프로젝트 속성 페이지에서 추가 포함 디렉터리에 spdlog 헤더 파일을 복사한 폴더 경로를 입력합니다.
프로젝트 속성 페이지에서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토리를 경로를 입력하고, 추가 종속성에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테스트
이제 다음과 같이 main 함수 작성 후 실행 시 콘솔에서 로그가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헤더와 라이브러리를 정상적으로 참조한 것입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pdlog/spdlog.h"
int main()
{
spdlog::info("Hello World!\n");
return 0;
}
[2022-07-16 16:09:24.870] [info] Hello World!
실행 결과마치며
spdlog 소스 빌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spdlog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자료 및 관련 사이트
# 관련 포스트